자격증 공방/SQLD
제 1- 2절 엔티티(Entity)
가이아쥐
2018. 7. 5. 20:11
1. 엔티티의 개념
사람, 장소, 물건, 사건, 개념 등의 명사
업무상 관리가 필요한 관심사
저장되기 위한 어떤 것
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것(things)
동질성을 지닌 인스턴스들이나 그 행위의 집합
2. 엔티티와 인스턴스에 대한 내용과 표기법
3. 엔티티의 특징
가.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 업무영역 내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는지 먼저 판단
나. 식별이 가능해야함 : 식별자에 의한 식별이 가능 해야함, 이름은 불가능, 사원번호는 가능
다. 인스턴스의 집합 : 두개 이상의 인스턴스의 집합
라. 업무 프로세스 의해 이용 : 업무 프로세스상에 꼭 필요한 엔티티여야 함
마. 속성을 포함 : 엔티티 이름만 가지고 있는 경우가 생략되거나 업무 분석이 미진하여 속성정보가 누락되면 안됨, 관계엔티티는 주식별자면 인정
바. 관계의 존재 :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존재해야 함
단, 통계성 엔티티 도출, 코드성 엔티티 도출, 시스템 처리시 내부에 필요의 의한 엔티티 도출은 인정
4. 엔티티의 분류
가. 유무형에 따른 분류
- 유형엔티티 : 물리적 형태가 있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엔티티 ex) 사원, 물품, 강사
- 개념엔티티 : 물리적인 형태는 존재하지 않고 관리해야하는 개념적 정보 ex) 조직, 보험상품
- 사건엔티티 :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하는 엔티티 ex) 주문, 청구, 미납
나. 발생시점에 따른 분류
- 기본엔티티 : 원래 존재하는 정보로 독립적으로 생성 가능하고 부모 역할을 함, 고유 식별자 존재 ex) 사원, 부서, 고객, 상품, 자재
- 중심엔티티 : 기본엔티티로부터 발생되고 업무의 중심에 있다. 양이 많아 관계를 통해 행위 엔티티 생성 ex) 사고, 계약, 예금, 청구, 주문, 매출
- 행위엔티티 : 2개 이상의 부모엔티티로 부터 발생되고 자주 내용이 바뀌고 양이 증가 ex) 주문목록, 사원변경이력
다. 엔티티 분류 방법의 예
5. 엔티티의 명명
- 현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사용
- 약어사용하지 않음
- 단순명사 사용
- 유일한 이름 부여
- 생성의미대로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