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엔티티의 개념

 

사람, 장소, 물건, 사건, 개념 등의 명사

업무상 관리가 필요한 관심사

저장되기 위한 어떤

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things)

동질 지닌 인스턴스들이나 행위의 집합

 

2. 엔티티와 인스턴스에 대한 내용과 표기법

 


 

3. 엔티티의 특징

 

.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 업무영역 내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는지 먼저 판단

. 식별이 가능해야함               : 식별자에 의한 식별이 가능 해야함, 이름은 불가능, 사원번호는 가능

. 인스턴스의 집합                  : 두개 이상의 인스턴스의 집합

. 업무 프로세스 의해 이용      : 업무 프로세스상에 필요한 엔티티여야

. 속성을 포함                         : 엔티티 이름만 가지고 있는 경우가 생략되거나 업무 분석이 미진하여 속성정보가 누락되면 안됨, 관계엔티티는 주식별자면 인정

. 관계의 존재                         : 최소 이상의 관계가 존재해야

      , 통계성 엔티티 도출, 코드성 엔티티 도출, 시스템 처리시 내부에 필요의 의한 엔티티 도출은 인정

 

4. 엔티티의 분류

 

. 유무형에 따른 분류

  1. 유형엔티티 : 물리적 형태가 있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엔티티 ex) 사원, 물품, 강사
  2. 개념엔티티 : 물리적인 형태는 존재하지 않고 관리해야하는 개념적 정보 ex) 조직, 보험상품
  3. 사건엔티티 :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하는 엔티티 ex) 주문, 청구, 미납

 

. 발생시점에 따른 분류

  1. 기본엔티티 : 원래 존재하는 정보로 독립적으로 생성 가능하고 부모 역할을 , 고유 식별자 존재 ex) 사원, 부서, 고객, 상품, 자재
  2. 중심엔티티 : 기본엔티티로부터 발생되고 업무의 중심에 있다. 양이 많아 관계를 통해 행위 엔티티 생성 ex) 사고, 계약, 예금, 청구, 주문, 매출
  3. 행위엔티티 : 2 이상의 부모엔티티로 부터 발생되고 자주 내용이 바뀌고 양이 증가 ex) 주문목록, 사원변경이력

 

. 엔티티 분류 방법의


 

5. 엔티티의 명명

 

  1. 현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사용
  2. 약어사용하지 않음
  3. 단순명사 사용
  4. 유일한 이름 부여
  5. 생성의미대로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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